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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난 글에서 저알피엠 780~800 사이에 엔진떨림 현상
(알피엠이 오르락 내리락 하는 현상이 아니라, 특정 알피엠 구간에서 엔진이 떨리는 현상)에 관하여 글을 썼다.
머리가 아프다.. 아래 글 참조
BMW 520D 엔진 떨림, 엔진 부조 (tistory.com)
진단기에도 증상이 안나온다..
써치를 좀 하다보니 s+모드(스포츠 모드 아님)로 달리면 나아진다는 글을 보았다.
지난 글에서도 운전습관에 관하여 글을 썼었고,
저 알피엠시 출력이 부족하여 그 특유의 느낌이 들면 악셀을 조금 더 밟아주면서 운전습관을 들이니
엔진떨림 현상이 가라앉고 했었다(근데 연료첨가제 넣고 다시 심해졌다.... 이게 연료첨가제 때문인지 뭔지 이유는 모르겠지만 ㅠㅠ).
그래서 s+모드로 다니면서 평상시 보다 높은 알피엠 운행을 ecu가 학습을 하게 했다.
확실히 발로 알피엠을 컨트롤 하는 것보다는 s+모드로 다니는게 더 조작이 편하다.
3일 정도 운행하고 나니, 현재 저알피엠시 엔진떨림 현상이 확연히 줄은 거 같다.
조금 더 s+모드로 운행해 보고,
그래도 증상이 계속 나타나면, 이번 엔진오일 교체시에 정확한 진단을 받아봐야 겠다.
업체 찾는게 일이다. 유명한 데는 다 너무 멀어서..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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